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코딩테스트/코딩테스트 문제

프로그래머스 - [1차] 다트 게임Lv1 풀이/주석/자세한 설명(2018 KAKAO BLIND RECRUITMENT)

by 공부가싫다가도좋아 2022. 6. 14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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* 본 포스팅은 직접 구현한 코드입니다. 

* 불펌 금지합니다.

* 다른 좋은 코드들도 많습니다, 참고만 해주세요 감사합니다 :)


포스팅 요약

1. 문제보러가기

2. 코드 및 주석

3. 문제 팁/포인트 + 코드 해설


1. 문제보러가기

출처 - 프로그래머스

https://programmers.co.kr/learn/courses/30/lessons/17682

 

코딩테스트 연습 - [1차] 다트 게임

 

programmers.co.kr

 

문제 설명

카카오톡 게임별의 하반기 신규 서비스로 다트 게임을 출시하기로 했다. 다트 게임은 다트판에 다트를 세 차례 던져 그 점수의 합계로 실력을 겨루는 게임으로, 모두가 간단히 즐길 수 있다.
갓 입사한 무지는 코딩 실력을 인정받아 게임의 핵심 부분인 점수 계산 로직을 맡게 되었다. 다트 게임의 점수 계산 로직은 아래와 같다.

  1. 다트 게임은 총 3번의 기회로 구성된다.
  2. 각 기회마다 얻을 수 있는 점수는 0점에서 10점까지이다.
  3. 점수와 함께 Single(S), Double(D), Triple(T) 영역이 존재하고 각 영역 당첨 시 점수에서 1제곱, 2제곱, 3제곱 (점수1 , 점수2 , 점수3 )으로 계산된다.
  4. 옵션으로 스타상(*) , 아차상(#)이 존재하며 스타상(*) 당첨 시 해당 점수와 바로 전에 얻은 점수를 각 2배로 만든다. 아차상(#) 당첨 시 해당 점수는 마이너스된다.
  5. 스타상(*)은 첫 번째 기회에서도 나올 수 있다. 이 경우 첫 번째 스타상(*)의 점수만 2배가 된다. (예제 4번 참고)
  6. 스타상(*)의 효과는 다른 스타상(*)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. 이 경우 중첩된 스타상(*) 점수는 4배가 된다. (예제 4번 참고)
  7. 스타상(*)의 효과는 아차상(#)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. 이 경우 중첩된 아차상(#)의 점수는 -2배가 된다. (예제 5번 참고)
  8. Single(S), Double(D), Triple(T)은 점수마다 하나씩 존재한다.
  9. 스타상(*), 아차상(#)은 점수마다 둘 중 하나만 존재할 수 있으며,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다.

0~10의 정수와 문자 S, D, T, *, #로 구성된 문자열이 입력될 시 총점수를 반환하는 함수를 작성하라.

입력 형식

"점수|보너스|[옵션]"으로 이루어진 문자열 3세트.
예) 1S2D*3T

  • 점수는 0에서 10 사이의 정수이다.
  • 보너스는 S, D, T 중 하나이다.
  • 옵선은 *이나 # 중 하나이며, 없을 수도 있다.

출력 형식

3번의 기회에서 얻은 점수 합계에 해당하는 정수값을 출력한다.
예) 37

입출력 예제

예제dartResultanswer설명

1 1S2D*3T 37 11 * 2 + 22 * 2 + 33
2 1D2S#10S 9 12 + 21 * (-1) + 101
3 1D2S0T 3 12 + 21 + 03
4 1S*2T*3S 23 11 * 2 * 2 + 23 * 2 + 31
5 1D#2S*3S 5 12 * (-1) * 2 + 21 * 2 + 31
6 1T2D3D# -4 13 + 22 + 32 * (-1)
7 1D2S3T* 59 12 + 21 * 2 + 33 * 2

 

 


2. 코드 및 주석

코드

function solution(dartResult) {
    const math = {'S':1,'D':2,'T':3};
    let answer=[]
    let num=""
    for(result of dartResult){
        if(isNaN(result)){
            if(result in math){
                answer.push(Math.pow(Number(num),math[result]));
            }else if(result==="*"){
                answer[answer.length-1]=answer[answer.length-1] * 2;
                if(answer[answer.length-2]){
                	answer[answer.length-2]=answer[answer.length-2] * 2;
                } 
            }else if(result==="#"){
                answer[answer.length-1]=answer[answer.length-1] * (-1);
            }
            num="";
        }else{
            num+=result;
        }
    }

    return answer.reduce((acc,cur)=>{return acc+cur},0);
    
}

 

주석달린 코드

function solution(dartResult) {
    const math = {'S':1,'D':2,'T':3};
    let answer=[]
    let num=""
    
    for(result of dartResult){ //dartResult문자열 한 글자씩 순회
        if(isNaN(result)){ //숫자가 아닐때
            if(result in math){ // 문자가 S,D,T 중 하나일때
                answer.push(Math.pow(Number(num),math[result])); 
                //Math.pow(2,2) => 2의 2제곱, Math.pow(4,5) => 4의 5제곱
                
            }else if(result==="*"){
                answer[answer.length-1]=answer[answer.length-1] * 2;
                if(answer[answer.length-2]){ 
                	//dartResult = "1S*"일 경우  answer = [1] 이므로,
                    // answer.length-2 = undefined
                	answer[answer.length-2]=answer[answer.length-2] * 2;
                } 
            }else if(result==="#"){
                answer[answer.length-1]=answer[answer.length-1] * (-1);
            }
            num="";
        }else{ //숫자일때
            num+=result;
        }
    }

    return answer.reduce((acc,cur)=>{return acc+cur},0);
    //answer 배열에 담긴 모든 숫자 더하기
}

 


3. 문제 팁/포인트 + 코드 해설

문제 포인트

1. 숫자가 2자릿수 일수도 있음. (1~10까지)

ex) " 10S2D* "

 

2. * 은 처음에 나올 수도 있고 나중에 나올수도 있음.

ex) " 1D* " , " 2D3T* ", " 2S5S10T* "

 

코드 해설

1. math 선언

const math = {'S':1,'D':2,'T':3};

 - math를 선언한 이유는 S,D,T에 따른 조건문을 또 생성하는 번거로움을 줄이기 위해.

더보기

ex)

math를 선언하지 않았을 경우

if (result === 'S') Math.pow(num, 1) ;

else if (result === 'D') Math.pow(num, 2) 

else if (result === 'T') Math.pow(num, 3) 

 

math를 선언할 경우

const math = {'S':1,'D':2,'T':3};

Math.pow(num,math[result]); 

// math["S"] = 1, math["D"] = 2, math["T"] = 3

 

2. 숫자 여부 체크

isNaN("10") //false
isNaN("*") //true
isNaN("#") //true
isNaN("ab") //true
isNaN(11) //false

- isNaN = is not a number; 

- 숫자인지 아닌지 체크, 숫자면 false, 숫자가 아니면 true

 

3. num 선언

- 한 자릿수만 있는것이 아니라 두자릿 수인 10도 있으므로, 

숫자일 경우 num에 붙여 넣어줌.

- 숫자가 아닐 경우, num = ' '으로 초기화

 


다른 풀이 보니까 정규식으로 많이 풀으셨더라구요 ^^!!

제가 풀은 방식은 조금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방식인것 같아서 공유해 봅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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